학과 소개






윤태일 교수

연락처 : 033-248-1915 

e-mail : icarus44@hallym.ac.kr





학력

서울대 인문대학 미학과 학사

테네시 대학교 광고학 석사

미조리대 광고학 박사


주요 경력

한림대학교 대외협력처장

한국광고홍보학회 이사

광고PR실학연구 편집위원

광고대행사 한컴 카피라이터, SK텔레콤 홍보실



연구 및 저서

<논문>

기업의 정당성과 지속가능성 커뮤니케이션지속가능성 정보공시의 결정요인에 관한 비교분석 2020.12

한국기업과 글로벌기업의 지속가능 성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비교분석 :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정보공시 수준을 중심으로 2020.05

Colonial trauma, Eurocentric mentality, and the dynamics of han and shinmyoung 2018.12

Where Music Heals: Consuming Music Together for Well-being in a Community Rock Band 2018.05

Yoon, T. 외 (2018). How Communication Networks Influence College Students’ Career Exploration: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merican Communication Journal>

 

Yoon, T. (2018). Where Music Heals: Consuming Music Together for Well-Being in a Community Rock Band.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Yoon, T. 외 (2017) When Old Meets New: An Analysis of Korean Traditional Narrative in the Contemporary Reality TV Show Infinite Challenge <Acta Koreana> (A&HCI)

 

윤태일 외(2013). influence of marketing communications on financial performance of firms. 무역연구 (KCI)

 

윤태일 외 (2013). 청소년의 진로교육을 위한 NIE 수업모형 개발연구. 청소년학연구(KCI)

 

윤태일 외 (2012). 신명나는 일터는 어떻게 만드는가? 홍보학연구(KCI)

 

윤태일 외 (2012). Assessing the relationships among SERVQUAL, consumer ‘shinmyoung’ experience, and behavioral intentions. 광고PR실학연구(KCI)

 

윤태일 외 (2011). 신명나면 잘 통하는가? 언론과학연구 (KCI)

 

윤태일 외 (2011). 뉴스미디어의 결혼이주여성 보도가 수용자의 부정적 고정관념과 다문화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KCI)

 

Tae-Il Yoon 외 (2011). The Border-crossing of Habitus: Media Consumption, Motives, and Reading Strategies among Asian Immigran Women in South Korea. <Media, Culture & Society>(SSCI)

 

윤태일 외 (2011). 국제광고협회(IAA) 한국지부 역사에 관한 탐색적 고찰. 광고PR실학연구(KCI)

 

 

<저서> 

파이썬으로 텍스트분석하기: 전략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파이썬 텍스트 마이닝 2019

광고 지성과 철학의 지평선 2019

디지털 시대의 광고학 신론 2021

신명 커뮤니케이션, 의료관광 마케터를 위한 국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와 예술(역서), 플랫랜드(역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공저), 방송광고의 미학원리 


기타

<상훈>

2018년 한국언론학회 희관 저술상 수상

2003년 한국광고학회 올해의 우수논문상 수상

2002년 미국언론학회(AEJMC) 우수논문상 (매체경영과 경제 분과)

2001년 미국언론학회(AEJMC) 우수논문상 (국제커뮤니케이션 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