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새로운 융합전공
디지털마케팅 전공
Department of Digital Marketing
◎ 교과편성
Bas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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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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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anced |
현대사회와 디지털마케팅 디지털소비자행동론 디지털마케팅조사방법론 디지털마케팅전략 디지털미디어플래닝 콘텐츠와 소셜바이럴마케팅 |
디지털마케팅 텍스트마이닝 디지털브랜드 명성 관리 디지털커머스 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법과 윤리 디지털마케팅과 UX & UI 디지털마케팅 애널리틱스 |
캡스톤 프로젝트 |
구분 |
주요 교육 내용 |
Basic |
디지털 환경의 이해, 디지털마케팅 관리, 커뮤니케이션 스킬 |
Intermediate |
디지털미니어 분석, 전략 기획, 리더십과 법, 윤리 |
Advanced |
캡스톤 프로젝트 – 산업체 프로젝트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 |
- ◎ 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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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사회와 디지털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전공의 입문 과정으로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사용되는 주요 개념, 전략 및 기법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합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을 익히고 빠르게 진화하는 이 분야에서 탄탄한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디지털소비자행동론
디지털 소비자 행동 과정은 디지털 영역에서 소비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 온라인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맥락에서 소비자 행동의 고유한 측면을 탐구합니다.
• 디지털마케팅 조사방법론
조사방법에 대한 탄탄한 이론과 기술은 디지털마케팅 분야의 기본입니다. 이 과정은 다양한 조사기법을 사용하여 통합 캠페인에서 소비자의 니즈와 관심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집중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 디지털마케팅 전략
포지셔닝, 가격 책정 등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기본 원칙과 모범 사례는 물론 시장 조사에서 도출한 세분화 및 타겟팅, 패키징, 채널 관리 등의 전술에 대해 다룹니다. 마케팅 프레임워크와 개념(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관리, 마케팅 분석 등)에 중점을 둡니다.
• 디지털미디어 플래닝
디지털 미디어 플래닝은 디지털 미디어 캠페인을 기획, 실행 및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전략적 의사 결정, 타겟 오디언스 분석, 미디어 구매, 캠페인 평가 등 디지털 미디어 플래닝의 다양한 측면을 다룹니다.
• 콘텐츠와 소셜바이럴마케팅
콘텐츠와 소셜 바이럴 마케팅 과정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바이럴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하는 데 사용되는 전략과 기법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과정에서는 바이럴리티의 개념, 공유 가능한 콘텐츠의 심리, 콘텐츠의 입소문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요소와 전술에 대해 살펴봅니다.- ◎ Intermedi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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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마케팅 텍스트 마이닝
디지털 마케팅 텍스트 마이닝 과정은 디지털 마케팅과 텍스트 마이닝 분야를 결합하여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위해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과 도구를 사용하여 텍스트 데이터에서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이를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 디지털브랜드 명성관리
디지털 브랜드 및 명성관리 과정은 디지털 환경에서 브랜드가 어떻게 인식되고 관리되는지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과정에서는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및 유지하고, 온라인 평판을 관리하고, 디지털 영역에서 고객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전략, 기법 및 모범 사례를 다룹니다.
• 디지털마케팅 법과 윤리
디지털마케팅 법과 윤리 과정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및 제조물 책임의 윤리를 다루고 소비자 데이터의 구매 및 판매, 인간 행동을 예측하고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인공 지능(AI)의 사용,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 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이슈를 살펴봅니다.
• 디지털마케팅과 UX & UI
이 과정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UCD) 및 사용자 조사, 디지털 지원 사용자 경험(UX), 인터랙션 디자인 및 사용성 테스트를 포함한 관련 방법론에 중점을 둡니다.
• 디지털마케팅 애널리틱스
이 과정에서는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설득력 있는 디지털 데이터를 수집, 해석 및 제시하는 모범 사례를 다룹니다. 또한 여러 기능 영역에서 데이터를 공유하여 ROI를 보여주는 방법도 배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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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dvan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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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캡스톤 프로젝트
이 과정을 통해 다른 교과 과정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무를 통합하여 조직의 디지털 마케팅 프로젝트 기획을 실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