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수미 교수 |
연락처 : 033-248-1532 |
|
e-mail : sumihan@hallym.ac.kr |
학력
Northern Arizona University 박사(응용언어학)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영어학)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주요 경력
2017.3- : 현 한림대학교 미래융합스쿨
디지털인문예술전공 교수(데이터 & 트렌드랩)
2018.7. - 2019.6 : 한림대학교 미래융합스쿨
디지털인문예술전공 주임 교수
2016.12. - 2016.12 : 서울대학교, 동국대학교 등 시간강사
2023.1. - 현재 : 한국언어학회 연구이사
2022.8. - 현재 : 한국영어교육학회 재무이사
2021.1. - 현재 : 한국응용언어학회 편집출판이사
2020.8. - 2021.7 : 한국영어학회 총무이사
2017.8. - 2018.7 : 한국 ESP(특수목적영어)학회 총무이사
전공 분야
Applied Linguistics: 언어학, 교육학, 심리학 등의 이론을 활용한 언어교육 방법론 연구
Automated Language Assessment and Analysis: 자동 언어평가 및 분석 방법론 연구
Data Mining: 다양한 언어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을 바탕으로한 트렌드 연구
연구 관심사
Language Data Mining: 다양한 언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회트렌드를 추출하여 실제 산업현장에 접목하는 연구
Digital Literacy Education: 디지털리터러시 격차를 줄이기 위한 IT 기반 교육 방법론 연구
Tool Development for Language Research: 언어학 연구를 위한 분석 도구 개발
연구 및 저서
김기연 & 한수미. (2022).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영어 학습 앱 사용자 리뷰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3(10), 1901-1908.
이용원 & 한수미. (2021). 수능 영어 등급과 대학수학능력과의 관계—대학생 인식 설문조사. 영어영문학21, 34(4), 419-452.
김혜경 &한수미. (2021). AI 기반 영작문 학습도구에 대한 대학생 학습자 인식: Google Translate, Naver Papago, 그리고 Grammarly를 중심으로. 현대영어교육, 22(4), 90-100.
김혜경 & 한수미. (2021). 플립드러닝 기반 대학 교양영어 수업의 학습효과,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 및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3), 101-127.
Kim, H.-C. & Han, S. (2020). Text mining online-crowdsourced suggestions for urban and regional planning.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23(6), 1159-1182.
송영숙, 심상진, 한수미, 고재선 (2019). 파이썬을 이용한 딥러닝 전이학습 (디파니안 사르카르, 러그허브 발리, 타모그나 고시 저). 위키북스.
Han, S. & Kim, H.-K. (2019). Criterion feedback in college English writing instruction: Its effectiveness and student perception.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2(4), 11-33.
Han, S. (2019). Frequency, MI, and Congruency in collocation processing by Korean EFL learners: Evidence from reading aloud.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19(3), 325-346.
Han, S., & Shin, J.-A. (2017). Teaching Google search techniques in an L2 academic writing context.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21(3), 172-194.
Han, S. & Shin, J.-A. (2016). Exploring the role of automatically-derived text complexity features in L2 reading test development. Modern English Education, 17(2), 1-19.
Han, S., & Lee, Y.-W. (2016). Developing a collocation test for Korean EFL learners: Test validation and item format effect.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16(2), 221-243.
Han, S., & Shin, J.-A. (2015). Register variation in the lexico-grammatical and functional usages of MAKE and TAKE.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15(4), 917-939.
Han, S. (2015). [Book Review] The Handbook of Automated Essay Evaluation: Current applications and new directions. Language Testing, 32(4), 543−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