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소개






한수미 교수

연락처 : 033-248-1532

e-mail : sumihan@hallym.ac.kr





학력

Northern Arizona University 박사(응용언어학)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영어학)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주요 경력

2017.3- : 현 한림대학교 미래융합스쿨

디지털인문예술전공 교수(데이터 & 트렌드랩)

2018.7. - 2019.6 : 한림대학교 미래융합스쿨

디지털인문예술전공 주임 교수

2016.12. - 2016.12 : 서울대학교, 동국대학교 등 시간강사


2023.1. - 현재 : 한국언어학회 연구이사

2022.8. - 현재 : 한국영어교육학회 재무이사

2021.1. - 현재 : 한국응용언어학회 편집출판이사

2020.8. - 2021.7 : 한국영어학회 총무이사

2017.8. - 2018.7 : 한국 ESP(특수목적영어)학회 총무이사


전공 분야

Applied Linguistics: 언어학교육학심리학 등의 이론을 활용한 언어교육 방법론 연구

Automated Language Assessment and Analysis: 자동 언어평가 및 분석 방법론 연구

Data Mining: 다양한 언어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을 바탕으로한 트렌드 연구


연구 관심사

Language Data Mining: 다양한 언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회트렌드를 추출하여 실제 산업현장에 접목하는 연구

Digital Literacy Education: 디지털리터러시 격차를 줄이기 위한 IT 기반 교육 방법론 연구

Tool Development for Language Research: 언어학 연구를 위한 분석 도구 개발


연구 및 저서

김기연 한수미. (2022).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영어 학습 앱 사용자 리뷰 분석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3(10), 1901-1908. 

이용원 한수미. (2021). 수능 영어 등급과 대학수학능력과의 관계대학생 인식 설문조사영어영문학21, 34(4), 419-452.

김혜경 &한수미. (2021). AI 기반 영작문 학습도구에 대한 대학생 학습자 인식: Google Translate, Naver Papago, 그리고 Grammarly를 중심으로현대영어교육, 22(4), 90-100. 

김혜경 한수미. (2021). 플립드러닝 기반 대학 교양영어 수업의 학습효과학습자의 수업 만족도 및 인식 연구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3), 101-127.

Kim, H.-C. & Han, S. (2020). Text mining online-crowdsourced suggestions for urban and regional planning.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23(6), 1159-1182. 

송영숙심상진한수미고재선 (2019). 파이썬을 이용한 딥러닝 전이학습 (디파니안 사르카르러그허브 발리타모그나 고시 저). 위키북스.

Han, S. & Kim, H.-K. (2019). Criterion feedback in college English writing instruction: Its effectiveness and student perception.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2(4), 11-33.

Han, S. (2019). Frequency, MI, and Congruency in collocation processing by Korean EFL learners: Evidence from reading aloud.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19(3), 325-346.

Han, S., & Shin, J.-A. (2017). Teaching Google search techniques in an L2 academic writing context.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21(3), 172-194.

Han, S. & Shin, J.-A. (2016). Exploring the role of automatically-derived text complexity features in L2 reading test development. Modern English Education, 17(2), 1-19.

Han, S., & Lee, Y.-W. (2016). Developing a collocation test for Korean EFL learners: Test validation and item format effect.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16(2), 221-243.

Han, S., & Shin, J.-A. (2015). Register variation in the lexico-grammatical and functional usages of MAKE and TAKE.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15(4), 917-939.

Han, S. (2015). [Book Review] The Handbook of Automated Essay Evaluation: Current applications and new directions. Language Testing, 32(4), 543−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