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소개






김성우 교수

연락처 : 033-248-1515

e-mail : caerang@hallym.ac.kr





학력

연세대 정보대학원 정보시스템학/디지털콘텐츠&UX 박사

eMBA, International Design Business & Management, Aalto University

MS, Information Design & Technology, Georgia Tech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사


주요 경력

2022 - : 현 한림대학교 미래융합스쿨 디지털인문에술전공 교수 (미래경험디자인랩)

2013 - 2021: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스마트경험디자인학과 미래경험디자인랩 교수 

2009 - 2013: KT, 종합기술원 Intelligent Interaction 및 olleh tv 사업본부 UI/UX 그룹, 매니저

2007 - 2009: UX Design Consultant & Manager, Philips Design,  Singapore 

2006: 팬택, 해외상품기획그룹, User Interface팀, 선임 연구원

2002 - 2005: 삼성전자 CTO 컴퓨터 사이언스 랩 (구 소프트웨어센터), Interaction 그룹, 선임연구원

2001 - 2002: UI Software Engineer, Idapta 및 MediaOcean, San Jose & Atlanta, USA


전공 분야

Experience Design: UX, 서비스 디자인, 고객 경험 설계

Social Design: 사회적 디자인, 사회혁신디자인 

Human Computer Interaction: UI 설계, 사용성 공학, 정보 설계


연구 관심사

Design for Humane Technology 인도주의적 기술의 디자인: 미래유망기술 (emerging technology)이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끔 이끄는 디자인의 연구

Design for Society 사회를 위한 디자인: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 (design’s social responsibility)에 입각하여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며, 지속적으로 사회 변화/발전/혁신을 주도하는 디자인의 연구

Design for Unity 통일 디자인: Design thinking에 기반하여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남북 평화 통일 및 남북한 주민 간의 사회적 통합에 기여하는 디자인 연구


연구 및 저서

황찬수, 김성우., Analysis and UX improvement of design unfairness in platform labor service according to power asymmetry among stakeholder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통권 제145호, Vol.36, No.1, 2023.2.28

하영지, 김성우., 하나원 교육 교재의 개선을 통한 북한이탈주민 교육 경험의 향상, Design Research, 22(Vol.7 No.1), 2022.3.30

윤종관, 김성우., 비대면 서비스 개발을 위한 디자인 프레임워크, Design Research 21(Vol.6, No.4), 2021.12.30

Sung Woo Kim,. Exploring UX (User Experience) Design in North Korea, The Design Journal, Published online: 16 Mar 2021

김재윤, 김성우., 북한이탈주민 초진외래환자를 위한 의료 서비스 경험 디자인 연구, 한국HCI학회논문지 15(1), 2020.3.31

Xianglian Han, Chunghak Oh & Sung Woo Kim,. UX Analysis of the North Korean Information Technology, HCI International 2019, Orlando USA, 2019.7 

양수지, 김성우., 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이동 편의를 위한 모바일 지도 앱의 UX 디자인, 한국HCI학회논문지 14(4), 2019.12.31

나유리, 김성우., 관계 및 집단적 관점을 포함하는 사용자 조사 방법 ‘나무 워크숍' 개발,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8(2), 2019.6.30 

고은솔, 김성우., 서비스 디자인을 활용한 통일 교육 콘텐츠 제안, 한국HCI학회 논문지 14(1), 2019.2.14

구혜민, 김성우., 스마트 홈 IoT 사용 중단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기초조형학회 18권 2호, 2017.4.30

권소향, 김성우., 다중 미디어 이용자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 멀티플랫포밍 이론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16(3), 2017.6.30

백소담, 이원영, 채안병, 황은영, 김성우., 온라인 동영상 환경에서의 세렌디피티 요인에 관한 탐색, 한국HCI학회논문지 12(3), 2017.8.31

이원영, 김성우., 모바일 게임의 초기 경험요인 중요도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 Vol.30 , No.3, 2017.9.30

채안병, 이종성, 김성우., OTT 서비스 환경에서 동영상 시청참여유도를 위한 추천 방식 연구: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9권 6호, 2017.12.31

황은영, 허정윤, 김성우., 스마트 홈의 다중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정보 알림 개선 방안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16(5), 2017.10.31

김서연, 박가영, 구혜민, 김성우., 옴니채널 서비스 유형과 쇼핑 경험 개선에 관한 탐색적 사례연구: 국내 주요 유통 3사(롯데, 신세계, 홈플러스)를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15(5), 2016.10.31

김슬기, 김성우., 개인용 기기 백업&복원 기능의 멘탈 모델: 스마트폰과 PC 사용자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7권 6호 (통권 78호), 2016.12.31

김주용, 김성우., 다중기기 환경에서 목적에 따른 연계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7권 6호 (통권 78호), 2016.12.31

최만영, 김성우., HMD VR 콘텐츠의 빠른 적응을 위한 First Use Experience에 관한 연구: 삼성 기어VR 게임 앱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7권 6호 (통권 78호), 2016.12.31

유현주, 김성우., 회상재구성법을 통한 사용자 경험 속성의 변화 연구: 인스타그램 모바일 앱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56호 p185-197, 2016.7.31

이경민, 김성우., 멀티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자의 연속적 경험을 위한 태스크 연속성에 대한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15(3), 2016.6.30 

조영준, 김성우., 사용자 유형별 초기 경험에 관한 연구: SNS앱 서비스를 중심으로, Journal of Integrated Research Vol.15 No.3, 2016.9.25 

유청보, 유현주, 김성우., 시간적 관점에 따른 모바일 앱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속성의 변화 연구: 인스타그램 앱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학회 14권6호(통권 55호), 2015 

김유지, 김서연, 박영준, 이경민, 김성우., 대성동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공공 커뮤니티 서비스 디자인: 통일맞이 첫마을 대성동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6권6호(통권 72호), 2015 

Jin Ho Lee, Sung Woo Kim., A study on customer journey map for user experience analysi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Service, HCI International 2015, LA USA, 2015.8 

Jongsung Lee, Heewon Lee, Sung Woo Kim., A Study on a Split-View Navigation System, HCI International 2015, LA USA, 2015.8

Zijian Zhu, Haidi Song, Sung Woo Kim., A Field Study on Basic Usage Patterns of Traditional Watch and Smart Phone for Designing Smart Watch, HCI International 2015, LA USA, 2015.8

Min Kyung Kang, Sung Woo Kim. Elements of Properties of User Experience in Cloud Computing Documentation Platform According to Smart Device Screen Size Changes: Focus on GoogleDocs and Naver Office. HCI International 2015, LA USA, 2015.8

Kim, SW., Park, EH., Lee, YE., Lee, JS., Lee, DH., Kim, EJ. An Outlook for Content UX in TV: The Emergence of Augmented Content, CHI 2015

김은진, 최이권, 김성우., 다중사용자 몰입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대형멀티터치 디스플레이 환경 기반의 디지털 콘텐츠 중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5 No.2 통권 46호, 2015.4 

김예슬, 유재연, 유청보, 한수지, 김성우., 모바일 앱 서비스에 특화된 Out of Box Experience 연구 (A Research on Out of Box Experience for Mobile App Services), 기초조형학연구 16권 1호 통권 67호 (Vol.16 No.1 #67), 2015.2 

이다희, 김성우., 스마트워치 사용환경에 관한 알림 연구, 디자인융복합학회 14권4호 pp17-32, 2015.

박은혜, 이예은, 김은진, 이다희, 이종성, 김성우. Next TV에서의 콘텐츠 UX에 대한 전망: MSMU(multi source multi use)를 중심으로 (An outlook for Content UX in Next Television: A Focus on MSMU(multi source multi use)), 디지털디자인학회 Vol.14 No.4, 2014.9.30 

Kim, SW. An Evolution of Television Experience towards Next TV,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SID(Korea Society of Industrial Design), 2012.10.5 

김성우, An Outlook for Interaction Experience in Next-generation Television, 대한인간공학회, 저널 Vol.31, No.4, 2012 

Kim, SW., Jo, HK., Ha, DY. Different UI, Same UX: A Design Concept for Implementing a Locally-Optimized and Globally-Unified User Experience, HCI International 2011, 2011.7

김성우, N-Screen과 클라우드 컴퓨팅 패러다임에서의 지속 가능한 UX 생태계 구축에 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 저널 Vol.29, No.4, 201